관리 메뉴

nalaolla

XE원격접속 설정 본문

ORACLE

XE원격접속 설정

날아올라↗↗ 2016. 4. 3. 04:46
728x90

오라클 11g는 내부적으로 자바5 버전을 사용한다(1.5)

 

1. 11G 를 윈도 상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서버로 올려놓고 다른 클라이언트에서 접속하면 TNS 리스너가 없습니다 라는 황당한 오류가 뜬다.

:  이럴 때는 서버측에서 오라클 설정을 바꿔줘야한다. 시작메뉴->오라클->구성 및 이전 툴->net configuration assistant 라는 놈을 클릭하고 리스너 구성을 클릭한다. 이미 리스너가 기존에 있을 것이다. 이것을 사용하면 안된다. 재구성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한다. 재구성할 리스너 선택에서 LISTENER 를 선택하고 다음 클릭. 이 리스너는 현재 실행중이라는 메시지에서 예를 누른다. 그후 계속 진행한다. 그런 식으로 리스너를 재구성하면 가령 ORCL 일 경우 LISTENER_ORCL 이 서비스명이 될 것이다.

혹은 기존의 리스너를 삭제하고 만들어도 좋다.

10G에서는 이런 문제가 없었던 것 같은데 11G에서 갑자기 리스너 관련하여 문제가 생긴듯하다. 이 현상은 11G 데스크탑 모드-enterprise edtion 으로 설치한 경우 발생했다. 서버 모드로 설치해야할 것이다.

 

2. 수기가 바이트에 달하는 데이터가 insert 가 잘 되지 않는다

 : 소량의 데이터를 인서트할 때는 잘 된다. (대략 1000건정도) 그런데 이관 작업을 위해 몇 기가 바이트짜리 데이터를 한꺼번에 인서트하거나 imp 를 할 경우 이놈의 디비가 인서트하는데 시간이 지나치게 많이 걸리는 경우가 있었다.

이것은 테이블스페이스 파일이 어디에 있느냐가 중요한 관건이 된다. 하드디스크의 c드라이브에 있을 경우 1분 30초만에 끝나는 인서트작업이 d드라이브에 있으면 3분~4분까지 늘어났다. 이것은 여러가지 문제가 있겠지만 각 드라이브당 물리적 성능 차이가 큰 것으로 보인다. c드라이브를 파일 복사를 할 때 50초 걸리다가 d드라이브에서 하니 1분 35초가 걸렸다. 물리적으로 같은 디스크에 존재하지만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로 나눠지면서 뭔가 속도에 영향을 줄만한 분리가 발생한 것 같다. 따라서 하드 디스크를 사면 가급적 논리드라이브로 나누지 말고 통으로 한개 드라이브만 쓰는 것을 추천한다.(1개의 물리 디스크당 1개의 논리 드라이브)

 

 

3. 접속 시간이 초과되었습니다 오류가 뜰 때

: 대부분 이런 경우는 서버측에서 방화벽에 막힌 경우이다. 윈도일 경우 제어판-윈도방화벽에 들어가서 좌측 맨위에 있는 <Windows 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> 이라는 놈을 클릭한다. 여기에서 <설정변경> 버튼을 눌러 아래에 있는 버튼들을 활성화해주고 <프로그램 추가>라거나 <다른 앱 허용> 버튼을 눌러서 아래의 프로그램들을 추가한다.

C:\app\oracle11b\product\11.2.0\dbhome_1\bin\nmesrvc.exe

C:\app\oracle11b\product\11.2.0\dbhome_1\bin\omtsreco.exe

C:\app\oracle11b\product\11.2.0\dbhome_1\BIN\TNSLSNR.exe

c:\app\oracle11b\product\11.2.0\dbhome_1\bin\ORACLE.EXE

이 exe파일들을 추가해주고 확인하면 된다. 위의 경로들은 필자의 피씨에 설치된 경로이므로 각 피씨마다 오라클 설치한 경로대로 맞춰주면 된다. 혹은 서버 모드로 설치해야할 것이다.

 

4. xe에서 11기가 바이트 이상 테이블스페이스 추가가 안된다

: 이것은 사실 버그가 아니고 오라클에서 xe 버전에 대해 그렇게 막아놓은 부분이다. 유저가 사용한 전체 테이블스페이스가 11기가바이트 를 넘기면 create tablespace 이든 alter tablespace 이든 절대 안된다. 11g라서 11기가바이트까지 막아놓은 모양인데.. 그저 웃음만.. 구글을 뒤져보니 이 문제 때문에 서양애들이 상당히 고민에 많이들 빠져있었다.. 영어로 뭐라고 적어주고는 싶지만..

 

5. 오라클 11g를 설치해제 즉 언인스톨하기 위해서는

1) 오라클 관련 서비스를 모두 내린다. 

2) C:\app\oracle11b\product\11.2.0\dbhome_1\deinstall\deinstall.bat 를 실행해야 한다. 물론 그전에 모든 데이터를 백업해놔야할 것이다(언인스톨시에 전 데이터를 삭제한다)

이 배치파일을 실행할 때 커맨드창은 관리자모드로 실행한다. 배치 파일을 실행하면 이것저것 물어보는데 적절히 답하여 진행한다. 최종적으로 y를 하면 싹 지워진다.

3) 삭제 후 컴터 재부팅하여 C:\app\oracle11b\product\11.2.0\dbhome_1 이런 남아있는 폴더를 싹 지워준다.

언인스톨시에 꽤 오랫동안 완료되지 않고 멈춰있을 수 있다. 이것은 microsoft security essential 같은 특정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실시간 보호 했을 때 발생했다. 실시간 보호를 잠시 끄고 언인스톨한다.

 

 

11g가 나온지 얼마되지도 않았는데 12c가 또 나왔다. 뭔가 오라클사에서도 11g버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챈 것인지..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거나 12c를 빨리 내고 싶었던 건지 이유는 모르지만 12c도 깔아보니 11g와 외관상으로는 그닥 다르지 않았다. 아직 릴리즈 버전이 낮아서 그런 것 같다.
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