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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Activity 다이어그램 모델링 본문

UML

6. Activity 다이어그램 모델링

날아올라↗↗ 2016. 7. 11. 10:1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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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Activity 다이어그램 모델링



Activity 다이어그램에서 편집할 수 있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ActionState
  • SubactivityState
  • InitialState
  • FinalState
  • Synchronization
  • Decision
  • Flow Final
  • Object Flow
  • Signal Accept State
  • Signal Send State
  • Transition
  • SelfTransition
  • Swimlane

ActionState

의미:

활동상태(ActionState)">활동상태(ActionState)는 하나의 진입-액션(Entry Action)을 가지고 있는 상태(State)입니다. 활동은 개념적으로 하나의 활동, 작업 등을 표현하며 활동 다이어그램에서 표현되어지는 요소입니다.

생성 방법:

ActionState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ActionState] 버튼을 클릭하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ActionState가 위치할 곳을 클릭합니다.
  3. action state가 생생되어지고 퀵다이얼로그가 나타납니다.
  4. action state의 이름을 퀵다이얼로그에서 입력하고 [Enter] 키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action state가 보여집니다.

SubactivityState

의미:

하위-활동상태(SubactivityState)">하위-활동상태(SubactivityState)는 하나의 액티비티그래프(ActivityGraph)를 호출합니다. 하위-활동상태로 수행이 진입하면 해당 활동그래프(ActivityGraph)가 수행을 시작하고 수행이 종료되면 하위-활동상태의 수행이 종료된 것으로 간주됩니다.

생성 방법:

SubactivityState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SubactivityState] 버튼을 클릭하고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SubactivityState가 위치할 곳을 클릭합니다. subactivity state가 다이어그램상에 생성되어지고 퀵다이얼로그가 나타나면 subactivity state의 이름을 입력하고 [Enter] 키를 누릅니다.

InitialState

생성 방법:

InitialState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InitialState] 버튼을 클릭하고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InitialState가 위치할 곳을 클릭합니다.

FinalState

생성 방법:

FinalState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FinalState]  버튼을 클릭하고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FinalState가 위치할 곳을 클릭합니다.

Decision

생성 방법:

Decision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Decision] 버튼을 클릭하고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Decision가 위치할 곳을 클릭합니다. 그러면 다음과 같이 decision이 다이어그램에 생성됩니다.

State로부터 Decision 생성하기:

현재 State에서 나가는 transition과 Decision을 만들려면 단축 생성 구문을 사용합니다.

  1. State를 더블 클릭해서 Quick Dialog가 나타나면, Quick Dialog에서 "-><>" 문자열(Decision에서 State로 들어오는 경우는, "<-<>" 문자열)을 입력합니다.
  2. 그리고 [Enter] 키를 누르면 선택된 State에서 나가는(들어오는) transition과 Decision이 생성됩니다. 

Flow Final

생성 방법:

Flow Final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Flow Final] 버튼을 클릭하고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Flow Final가 위치할 곳을 클릭합니다.

Object Flow

생성 방법:

Object Flow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Object Flow] 버튼을 클릭하고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Object Flow가 위치할 곳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퀵다이얼로그가 나타납니다.
  3. 퀵다이얼로그에서 object flow state의 이름을 입력하고 [Enter] 키를 누릅니다.

Synchronization

생성 방법:

Synchronization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Synchronization] 버튼을 클릭하고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Synchronization가 위치할 곳을 클릭하고 원하는 크기만큼 드래그합니다.
  3. 그러면 다음과 같이 synchronization이 다이어그램에 생성됩니다.

Signal Accept State

생성 방법:

Signal Accept State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Signal Accept State] 버튼을 클릭하고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Signal Accept State가 위치할 곳을 클릭합니다.
  3. 퀵다이얼로그에서 signal accept state의 이름을 입력하고 [Enter] 키를 누릅니다.

Signal Send State

생성 방법:

Signal Send State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Signal Send State] 버튼을 클릭하고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Signal Send State가 위치할 곳을 클릭하면 signal send state가 생기고 퀵다이얼로그가 나타납니다. 퀵다이얼로그에서 signal send state의 이름을 입력하고 [Enter] 키를 누릅니다.

Transition

Transition 생성 방법:

Transition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Transition ] 버튼을 클릭하고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State에서 전이하는 방향의 다른 State로 마우스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됩니다.
  3. 그러면 transition이 생성됩니다.

SelfTransition

SelfTransition 생성 방법:

SelfTransition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SelfTransition] 버튼을 클릭하고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SelfTransition하는 State를 클릭하면 self-transition이 생성됩니다.

Swimlane

Horizontal Swimlane 생성 방법:

Horizontal Swimlane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Horizontal Swimlane] 버튼을 클릭하고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Horizontal Swimlane가 위치할 곳을 클릭하고 원하는 크기만큼 드래그합니다.
  3. 그러면 horizontal swimlane이 생성되고 퀵다이얼로그가 나타납니다. 퀵다이얼로그에서 swinlane의 이름을 입력하고 [Enter]키를 누릅니다.

Vertical Swimlane 생성 방법:

Vertical Swimlane를 생성하려면,

  1. [Toolbox] -> [Activity] -> [Vertical Swimlane] 버튼을 클릭하고 
  2. Main 윈도우창에서 Vertical Swimlane가 위치할 곳을 클릭하고 원하는 크기만큼 드래그 합니다.
  3. 그러면 vertical swimlane이 생성되고 퀵다이얼로그가 나타납니다. 퀵다이얼로그에서 swinlane의 이름을 입력하고 [Enter]키를 누릅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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